[2013.06.05] 대기환경변화가 해양 생지화학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김태욱 연구원(포항공과대학교 환경연구소)

05/06/2013 22:28

환경생태공학 세미나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2013년 봄학기 정기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제목 : 대기환경변화가 해양 생지화학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연사 : 포항공과대학교 환경연구소 김 태 욱 박사후 연구원

일시 : 2013년 6월 5일 (수) 오후 2시~ 3시

장소 : 생명과학대학 동관 102호

문의 : 정진호 교수(3290-3066)

 

주요내용:

화석연료 및 비료의 사용 등으로 대기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한 결과로 발생하는 해양의 물질순환과 생태계의 교란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양은 산림과 더불어 대기로 배출된 CO2의 일부를 흡수하여 기후변화의 속도를 경감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내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해양이 산성화(Acidification)되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부정적 효과도 동반하고 있다. 한편, 육상에서 발생한 오염물질(ex. NOx, SOx, dust)이 일부 대기를 통해 이동하여 해양에 침적하게 되는데, 이런 침적물질들은 앞서 언급한 해양산성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의 물질순환과 해양생산력(Ocean Productivity)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발표에서는 1) 기후변화, 해양CO2흡수, 해양산성화 간의 상호관계, 생물영향과 진행전망과 2) 대기질소침적(Atmospheric Nitrogen Deposition)에 의한 해양질산염(Nitrate)농도 및 해양생산력의 변화와 잠재적 영향, 이들 두 주제에 대한 전 지구적 규모의 연구결과와 더불어 한반도 주변해의 연구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